가을이 온 줄 알았는데 낮에는 아직도 무더운 여름 같습니다.
이럴 땐 맥주 한 잔을 딱! 하면 좋은데...라고 생각하던 중 맥주 하면 생각나는 친구 중 하나인 '땅콩'을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땅콩의 영양성분과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지 등을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 땅콩이란?
브라질을 중심으로 한 남미 대륙이 원산지인 땅콩은 고소한 맛이 특징으로 대표적인 고지방, 고단백 건강식품이다.
우리나라에는 1780년(정조 4년)을 전후하여 도입된 것으로 추정되며개화기 이후 본격적인 재배가 이루어진 것으로 여겨진다.
땅콩은 일반 콩보다 지질이 3배가량 높고 13종의 비타민과 26종의 무기질 등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천연 건강식품이다.
미국에서는 땅콩 소비량의 약 56%가 땅콩버터 제조에 이용되고나머지는 볶아서 간식용으로 만들거나 제과용으로 이용되고 있다.
유럽에서는 땅콩을 착유용으로 많이 사용하는데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볶아서 먹는 볶음 땅콩 형태로 가공되어 반찬이나 간식거리로 많이 사용되고제과&제빵의 재료, 기호식품, 환자 건강식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이용되고 있다.
■ 신성한 땅콩을 고르는 방법
마트에서는 한 봉지씩 포장되어 그냥 사야 하지만 재래시장에서는 가끔 직접 땅콩의 상태를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껍질의 표피와 땅콩과의 공간이 비어있지 않고 꽉 찬 것을 고르고알이 충실하고 표피가 매끈하면서 윤기가 있으며 볶을 때 껍질이 잘 벗겨지지 않고다 볶은 후에 벗겨지는 것이 싱싱한 땅콩이다.
풋 냄새가 나지 않고 고소한 맛과 냄새가 나며 껍질이 잘 부서지지 않는지도 확인한다.땅콩을 반으로 갈랐을 때 곰팡이가 핀 것은 독소를 생성하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국산 땅콩은 알이 긴 것들이 섞여 있어 낱알의 형태가 고르지 않은 편이며 껍질 속의 알맹이 색이 흰색에 가까운데수입 땅콩은 묵은 냄새가 나고 껍질 속의 알맹이가 갈색빛을 띠는 것이 많다.
■ 땅콩 보관 방법
껍질을 까지 않은 땅콩은 비닐봉지에 넣어 밀봉한 후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비교적 장기 보관이 가능하고껍질을 깐 땅콩은 공기 중의 습기를 잘 흡수하여 금방 눅눅해지기 때문에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잘 밀봉해서냉장고나 냉동실에 넣어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땅콩을 공기가 통하는 곳에 방치하면 지방질이 산화하여 맛이 떨어지고 눅눅해진다.
또 기온이 높고 습한 환경에서는 하얀색의 곰팡이가 생기기 쉬운데 이 곰팡이는 '아플라톡신'이라는 물질을 생성한다.아플라톡신은 독성이 매우 강하고 돌연변이성이 있으며 사람이나 동물에게 급성 또는 만성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1급 발암물질이다.아플라톡신은 씻거나 가열해도 제거되지 않으므로 일단 곰팡이가 생겼다면 망설이지 말고 버리는 것이 좋다.
따라서 여름 장마철에 땅콩을 구입할 때는 특히 꼼꼼하게 확인하고 구입해야 한다.
■ 땅콩 영양성분 및 효능
땅콩에는 단백질,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B6, 비타민 E, 식이섬유, 아연, 엽산, 철분, 칼륨, 칼슘 등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땅콩에는 비타민 B1, 비타민 B2, 단백질이 풍부한데 이는 간의 독소를 배출하고만성 피로, 숙취 해소에 효과적으로 피로 해소에 좋다.
땅콩에 함유된 레시틴은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줘서 치매 예방에 효과적이며칼슘과 마그네슘도 함유되어 있어 뼈나 치아 건강 및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 준다.
엽산도 함유된 땅콩을 섭취하면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여 혈액을 원활하게 공급하게 해 줘서빈혈 예방에 도움된다고 한다.
땅콩은 작아서 간식으로 먹을 때 많이 섭취하게 되는데 칼로리가 높아 많이 섭취하면 다이어트에는 좋지 않지만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서 지방 제거에 탁월하다.
불포화지방산은 좋은 콜레스테롤을 흡수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밖으로 배출하여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이다.
■ 강아지에게 땅콩을 먹여도 된다.
땅콩에는 비타민 C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있어서 활성 산소 제거에 도움을 줘서피로 회복 및 면역력 향상, 강아지 피부와 모질 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강아지는 단백질 섭취가 중요한데 단백질 함량이 풍부한 땅콩을 간식으로 급여하면 좋다고 합니다.
■ 강아지에게 땅콩을 급여할 때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어떤 과일이든 식재료든 설탕, 소금 등 간이 된 음식을 강아지에게 급여하면 안 됩니다.
땅콩은 알레르기가 발생하기 쉬운 식품으로 처음에는 소량만 급여해 보고입이나 눈 등 주변이 부어오르거나 호흡이 불규칙해 지거나 구토, 설사 증상이 보이면땅콩을 급여하지 말아야 합니다.
댓글